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귀포도서관

검색열기

서귀포도서관

이용자서비스

메인페이지 이용자서비스 추천해줘 인생도서 - 아직도 가야 할 길


RSS 새창 열기

추천해줘 인생도서

  • 작성자임마누엘
  • 작성일2021-01-20
  • 조회수200

제목아직도 가야 할 길

아직도 가야 할 길_사진_1

 나로 하여금 인생을 받아들이게 해준 책이자 지금의 아내와의 결혼을 결심하게 해준 고마운 책이다. 인생의 의미, 종교, 과학 등 심오한 질문을 던지며 사는 자에게 잔잔하나 깊고 현명한 답을 주는 책이다. 우리나라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아래는 책에 나온 글귀다.


삶은 고해다.

즐거움을 나중으로 미루는 것은 삶이 주는 고통과 즐거움을 맛보는 순서를 정한다는 것이며 이렇게 먼저 고통을 맞고 겪고 극복함으로써 즐거움을 배가 된다. 이것이 품위 있게 살아가는 유일한 방법이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또 그가 자기들을 사랑해 주기를 요청받는 입장에 있는 사람이라도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사람만 선택해야 한다. 이것은 어쩌면 신의 역할을 맡아 수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괴로울지 모른다. 우리의 사랑을 받을 사람은 그 사랑으로인해 정신적 성장을 이룰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갑옷으로 무장이라도 한듯 마음의 문이 꽁꽁 닫혀서 아무리 이쪽에서 노력해도 그 정신적 성장을 도와줄 수 없는 사람들도 있다. 당신의 사랑으로 정신적 성장을 도와줄 수 없는 그런 사람들을 사랑하고자 하는 것은 에너지 낭비이고 씨를 마른땅에 뿌리는 것이 된다.

부부간의 결합은 서로가 분리된 객체라는 점을 깨달음으로써 풍요로워진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흔히 그러하듯이 자신의 근본적인 외로움에 겁을 먹으며 서로가 하나가 되는 결혼에만 탐닉하는 하사람들은 훌륭한 결혼 생활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 진정한 사랑은 다른 사람의 개별성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서로 분리 또는 상실의 위험에 직면하면서까지 독립성을 길러 주려 애쓰는 것이다.